본문 바로가기
Digital Log

IE8 확실히 좋아졌다

by 달토끼남편 2009. 3. 20.
20일부터 IE8 한글버전의 다운로드가 가능해졌습니다.

http://www.microsoft.com/windows/internet-explorer/worldwide-sites.aspx

대한민국 선택 후 자신의 운영체제에 맞는 버전다운로드.



일단 받아서 설치해본 느낌은 렌더링 속도가 IE7에 비해서 많이 좋아졌다.
액티브X를 여전히 지원하기 때문에 인터넷 뱅킹에도 문제없다.
(다만 각종 액티브X의 설치가 좀 복잡해졌습니다.)
베타 버전에서 보여줬던 국내 사이트들의 깨짐현상이 사라졌다.
인터페이스나 실행속도도 IE7에 비해서는 많이 개선된 것 같습니다.
다른 브라우저들이 보여주는 프라이빗 브라우징 기능 등등도 탑재가 됐구요.


사실 개인적으로 제일 만족스러운 부분은 웹표준을 준수한다는 점입니다.

업무상 웹프로그래밍을 하는 경우가 있기도 하지만, 이종 브라우저 간에 렌더링을 크게 신경쓰지 않으면서 동일한 웹페이지를 보여줄 수 있다는 것은 개발자나 디자이너의 입장에서는 생산성을 높히고 개발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일입니다. (물론 국내에서는 타 브라우저에 대한 배려가 거의 없었지만.)

이로인해서 액티브X 의존도가 높은 은행이나 쇼핑몰, 공공기관 등의 홈페이지도 하루빨리 새롭게 리뉴얼됐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소수의 맥유저나 리눅스유저들도 마음껏 결제를 하고 쇼핑할 수 있는 그런 인터넷 환경말이죠.

기존 IE7 등에 맞춰서 만들어진 사이트들도 IE8에서는 호환이 되기 때문에 크게 문제될 것은 없다고 하더군요.

하지만, 리뉴얼 중이거나 새롭게 만들 예정인 사이트가 있다면 웹표준을 무시하지 말고 신경썼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하고 있겠지만요.)

아직까지도 무자비하게 IE환경에 맞춰서 개발된 사이트들이 많아 웹서핑을 할 때면 곤혹스러울 때가 종종있거든요. 특히나 만들어진지 오래된 사이트나 웹프로그래머 중심으로 만들어진 중소쇼핑몰들이 쓰는 솔루션, 화려한 테크닉에만 촛점이 맞춰진 사이트 등등.

어쨌거나 수 많은 브라우저들이 쏟아진 요즘 행복한 고민에 빠졌습니다.
도대체 무슨 브라우저를 써야하나 하고 말이죠.

개인적으로는 부가기능이 많아 사용이 편리한 파이어폭스를 주브라우저로 사용하고, 인터넷 뱅킹 등 특별한 상황에서만 IE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웹프로그래밍을 하면서 디버깅을 할 때 파이어폭스의 부가기능들이 매우 편리하죠.)

사파리나 크롬, 오페라 브라우저 등은 사실 베타테스트하는 기분으로 쓸 뿐 맥을 사용하면서도 사파리보다는 3.0 버전이 나온 뒤로는 파이어폭스를 주로 씁니다. 

하지만, 속도로 따지자면 역시 사파리가 단연 우위를 점하고 인터페이스도 점차 아이맥의 그것을 따라가서 맥쓰는 분위기가 나긴 합니다.

파이어폭스는 부가기능이 훌륭하긴 하지만 상대적으로 무거워진다는거.
크롬은 어중간한 포지션. 그나마 오페라 브라우저는 파이어폭스에 비할 바는 아니지만 다양한 부가기능 등이 쓰기에는 편리합니다.

하여간 웹서핑을 하는 즐거움이 또 하나 생겨 재미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