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pple Life/iPhone

삽질 끝에 아이폰 OS 4.0 베타로 업글

by 달토끼남편 2010. 4. 9.
* 정식버전이 아닌 만큼 업그레이드 시 발생하는 모든 문제는 스스로 책임지셔야 합니다. ㅠㅠ
* option+업데이트 버튼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option + 복원 버튼은 문제 발생)
* 업그레이드 후에는 백업에 문제가 발생하니 반드시 백업을 먼저 하시기 바랍니다. (동기화는 됩니다.)


아이폰 4.0이 나왔다는 소식은 익히 들어 알고 있었지만 베타버전이서 정식 업그레이드는 6월 경에나 이루어질거라는 말에 다소 실망...

그런데 트위터에 벌써 업그레이드한 사진들이 한 두컷이 올라오기 시작했지만 유료 개발자로 등록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얘기도 들려 포기하려던 찰나에 베타버전을 구할 수 있는 블로그를 찾아 그대로 쫓아했다.

그런데...아...그런데!

업그레이드를 마치고 아이폰이 리부팅 된 찰나,

아이튠즈가 내뱉은 한 마디...

"We're unable to complete your activation.
This device is not registered as part of the iPhone Developer Program."

이런 아찔한 메시지와 함께 아이튠즈와 연결이 되지 않았다.



이건 무슨 시추에이션???
한 마디로 활성화를 할 수 없으니 돈내고 개발자 프로그램에 가입하란 얘기아닌가!

더군다나 아이폰이 활성화되지 않으니 비상전화만 가능한 상태가 되고, 아이튠즈에서도 복원 기능 자체를 찾을 수 없었다.
망했다....! 라고 생각하며 인터넷을 뒤져 과거 버전의 Activation 툴 등을 찾아 시도해 봤지만 무용지물...

4시 40분 경부터 시작했던 업그레이드 작업은 어느 새 4~5시간을 넘어가고 있었으니...

순간 심각하게 고민했다...이거 $99를 지불하고 유료로 등록을 해야하나?
이미 비활성화가 된 상태인데 유료로 등록한다고 해결책이 나오나???
트위터에 긴급 SOS를 보냈으나 뾰족한 방법을 찾을 수 없었다.

그러다 용감한 한국 얼리아답터들의 블로그를 뒤지다 구원자를 만났다.


다행히도 위 블로그에 복원 방법이 나와있고, 복원 시 에러에 대한 대처방법까지 상세히 적혀있었다.
Thanks to God!

하지만 복원이 제대로 완료되지 못했고, http://www.iphoneheat.com/2009/03/download-iphone-firmware-files-all-at-one-place/ 사이트에서 3.1.3 버전을 구해서 복원을 한 후에 겨우 원래대로 원상복구를 할 수 있었다. (이 사이트에서 잘 보면 4.0 베타 다운도 가능하다.)
아마도 5시간 만에 복원이 끝난 듯 싶었다...ㅠㅠ

그런데 복원에 성공하고 나니 다시 업그레이드를 해보고 싶은 욕심이!!! ㅠㅠ
복원방법이 있던 블로그에 보니 어떤 이유에서인지 사파리 버전이 중요한 것처럼 나와 있었다.
구글 크롬을 기본 브라우저로 쓰고 있었는데, 사파리로 다시 바꾸고 난 뒤에 다시 한번 시도를 해보았다.

약 10~15분 정도 지났을까???
아무 문제없이 업그레이드에 성공했다!

보라 이 아름다운 자태를...ㅠㅠ

홈버튼을 더블클릭하면 하단에 멀티태스킹이 가능한 태스크바(?)가 나타난다.
실행 중인 것을 kill 할 수 있는지는 모르겠다.

내 경우 가장 편한 것이라면 메일박스가 통합되었다는거.
총 8개의 이메일 계정을 관리하기 때문에 매번 계정을 찾아 들어가서 메일을 읽고
탭탭해서 다시 다른 계정을 찾아야 했던 불편함이 통합메일박스로 해결되었다.

그 밖에 아이콘 그룹을 만들 수 있다고 하는데 아직 어떻게 하는지 모르겠다.
(혹시 아시는 분은 댓글 좀...부탁 ^^)

OS를 업그레이드함으로써 마치 새 아이폰을 쓰는 듯한 이 기분...^^

참고로 업그레이드를 하고 나면 와이파이가 안잡힌다.
이 때 공유기의 무선모드를 G only로만 설정을 해주면 된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