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애플 라이프

드뎌, 맥에서도 가능한 우리은행 오픈뱅킹 탄생~!

by 달토끼남편 2010. 7. 9.
신문을 들추다가 깜짝 놀랐다.
우리은행에서 브라우저와 관계없고, 운영체제와도 관계없는 오픈뱅킹 서비스를 시작했다는 소식을 읽었다.




위의 아이콘들이 보이는가?
윈도우는 물론, 맥과 리눅스도 지원할 뿐더러 IE, 파이어폭스 등등도 모두 지원한다...헐

당장 접속해서 사용해 보았다.
아쉽게도 아직 맥에서는 사파리만 지원을 하고 있었지만 기타 브라우저도 준비 중이라고 한다.


물론 윈도우에서는 IE 7 이상이면 되고, 여타 브라우저들도 모두 지원된다.
얼마나 획기적인가?



이제 지긋지긋한 액티브X에서 벗어나고, 무엇보다 느려터진 IE 종속에서도 벗어나 브라우저-프리 환경에서도 인터넷 뱅킹을 즐길 수 있게 된 것이다!

우리나라 인터넷 뱅킹 역사에 한 획을 긋는 중요한 사건이 아닌가 싶다.

그 동안 시도하지 않았을 뿐이지 굳이 액티브 X를 쓰지 않아도 얼마든지 인터넷 뱅킹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준 훌륭한 시도이다.

맥에서 사파리로 접속을 해보았다.
맥용 개인방화벽 등을 설치해야만 했다.



공인인증서 접속을 시도했지만 계속적으로 보안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설치하는 과정을 반복하는데 아마도 오류인 것 같다.

그래서, 그냥 아이디로 로그인을 시도하면 비밀번호 입력 시에는 가상키보드도 뜬다.



계좌조회를 해도 아무 이상없이 실행이 된다.


아직 계좌이체 등 여타 기능들을 써보진 않았지만 OTP는 반드시 발급을 받아야 한다고 한다.

한 가지 더 덧붙이자면, 웹표준을 지원한다는 것이다.


이렇다보니 여러 브라우저에서도 동일한 화면을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반가운 일이다.



하나은행이 아이폰 앱을 먼저 출시함으로써 스마폰 뱅킹 시장에서 선점을 했다면 그 보다 더 많은 사용자들을 가진 일반 PC 환경에서는 우리은행이 선점을 했다.
앞으로도 여타 은행들의 서비스 지원이 주목된다.

비단 인터넷 뱅킹 뿐 아니라, 윈도우즈 종속에서 벗어나 어떤 운영체제든 브라우저든 관계없이 쇼핑이나 결제를 할 수 있는 그 날도 머지 않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