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여행일지/잉글랜드

[펌] 영국 석사는 1년

by 달토끼남편 2004. 6. 27.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영국 석사는 1년!!


영국 석사는 1년이다. 세계적인 권위의 영국 석사 학위를 1년 만에 취득해 보는 건 어떨까?

비용상으로도 제대로 하는 1년 어학연수에서 3, 400만원만 보태면 되는데 말이다. 물론 그전에 학업열의와 뚜렷한 목표의식을 가지고 영어와 전공을 착실히 준비해야 한다. 석사를 1년만에 취득하는 것은 비용으로도 절감되지만, 취득 후 취업이나 박사공부에서 2년 석사의 남들보다 1년 일찍 승진, 혹은 공부를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기간이 짧다고 해서, 석사가 2년인 다른 나라에 비해 덜 배우는 것이 결코 아니다. 오히려 2년 배울 것을 1년 만에 해야 하므로, 거의 방학이 없이 진행되므로 기간 중에는 열심히 공부해야 한다. (여름방학 내내 석사 논문을 쓴다.)혹시 영국 1년 석사의 질을 의심하는 분들은 또한 다음의 내용을 아로새겨 주시면 감사하겠다.영국은 산업혁명이 시작된 나라이며 과학분야에서만 80명이상의 노벨상을 받았다. 또한 옥스포드, 캠브리지와 같이 15세기에 설립된 대학교와 사립 초 중고등학교는 최초의 대학교 기원시기를 같이할 정도로 교육의 전통과 교수 방식이 정착 개발 된지 오래다. 영국의 높은 교육의 질은 널리 인정 받고 있으며 영국 교육에서 배출된 인재들인 세계 각국 각 분야에서 능력을 발휘하고 있다.

영국 석사 과정에 관한 궁금한 점

1.왜 영국의 석사(MSc, MA)는 기간이 1년밖에 안 할까?

이 질문은 왜 우리나라 초등학교는 6년제냐는 물음처럼 답이 없다. 영국에서 정한 학제 기간이다. 학부도 3년으로 영국의 학제는 전반적으로 짧다.

2.그럼 이 짧은 기간의 석사가 세계적으로 인정 받는가?

물론이다. 영국의 석사를 마치고 우리나라, 다른 나라에서 박사학위를 한다거나, 직장을 가질 때, 영국의 석사는 세계적으로도 최고수준으로 인정 받는다.


3.비용은 얼마나?

공, 사립 대학의 구분의 의미가 없는 영국 대학교는 학교에 따라 학비 차이가 나는 것이 아니라 학과/계열에 따라 난다. 영국은 99%가 국립 대학교로서 유일한 사립대학교인 University of Buckingham는 학제의 자유 재량이라는 것 외에 다른 학교와 학비 차이 등의 차이가 거의 없다. 월 생활비는 숙박비 5-60만원 + 용돈 3-40만원 = 100만원 가량이 평균이고, 런던, 옥스퍼드, 캠브리지는 20%정도 더 든다고 (120만원 가량) 볼 수 있다. 이는 어학연수 등 다른 과정에 있어도 같겠지요?

학비는 학과가 실험이 없는 문과나 사회과학 계열일 경우 1년에 약 1,400만원 (7,000 파운드) 안팎이다. 실험이 있는 공대는 1,600만원 (8-9,000파운드)이다. 그 외 예술계열이나 MBA과정은 학교에 따라 1,400만원부터 2,300만원(7,000-1,3000파운드)로 다양하다. 결국 학비가 다른 나라에 비해서도 결코 비싸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고, 1년만 공부하므로 다른 나라의 2년 학비와 생활비에 비해 크게 절감할 수 있다.


4.연구 석사Mphil은 수업석사MA, MSc와 어떻게 다른가?

우리나라와 미국등 다른 나라의 석사와 동등한 석사는 수업석사MA, MSc이다.
연구 석사 Mphil은 석사라고 표현은 했지만, 사실상 박사 수준으로 박사 PhD준비 과정이다. Mphil과정에서는 수업이 없고 연구중심으로, PhD에서 논문과 에세이를 쓸 연구 방법, 주제, 자료를 공부한다. Mphil은 2년 과정이지만, 1년만 하고 박사 PhD 2년차로 상급 전환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박사과정은 3년에서 3년 반정도 걸린다.)


5.학교 순위는?

영국의 대학교는 외부 시험관 제도 등을 통해 평준화 되어 있다고 해서 학교별 순위가 드러나 있지 않다. 그러나 영국 고등 재정 위원회에서 4-5년마다 학과별 평가를 하므로 학교 선택 시 본인의 학과의 학교별 수준을 참조할 수 있다. (Research Assessment Exercise:RAE) www.rac.ac.uk 에서 학과별 평가를 볼 수 있다.


6.시작시기와 학기는?

영국의 모든 학교가 9월에 시작하고, 1년 3학기제이다. 9월, 1월, 4월로, 6-9월은 긴 여름방학이 있다. 12월의 크리스마스 휴가 2주, 4월의 부활절 휴가 2-3주가 학기를 구분하는 짧은 방학이다. 그러므로 학사일정이 빡빡하게 진행되고, 여름방학이후 9월까지 석사 논문을 쓰므로, 아르바이트 할 시간이 거의 없을 정도로 공부를 1년내내 지속적으로 충실하게 해야 한다.


7.중간 학기인 1월이나, 4월에는 입학 할 수 있습니까?

3년 박사과정과 달리 석사가 1년으로 짧으므로 1월학기나 4월에는 학생을 받지 않는다. 간혹 MBA 과정이나 학교의 극히 일부 학과가 1월에 받는 경우가 있으나, 흔치 않으므로 관심 있는 학교의 안내 자료나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해 봐야 한다.


8.지원시기와 서류는?

9월 입학이라도 지원은 전년도 10월부터 2월까지 하는 것이 좋다. 각 학교마다 지원 마감일이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1, 2월까지는 지원서류를 우편으로 학교로 보내는 것이 좋다. 옥스퍼드와 캠브리지의 경우에는 지원마감일을 꼭 지켜야 한다. 지원서 팩키지를 전년도 여름에는 받아서 12월 중순까지는 지원서를 보내야 한다. 정확한 지원마감은 학교 책자나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다. 3월이후 5월까지도 지원을 하지만, 이를수록 좋다.

서류는 일반적으로 지원서, 영어성적 (TOEFL이나 IELTS 둘중 하나), 졸업증명서, 성적증명서, 2명의 추천서이다.


9.심사는 어떻게, 그리고 언제 통보되나요?

영어성적, 학부 성적, 관련 직장, 추천서 내용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영어성적은 IELTS 6.5이상(TOEFL 240) 이 무난하고, 좋은 학교일수록 7.0이상을 요구하기도 한다.

학부 성적이 관련이 없는 전공이라도 좋은 성적을 제시하는 것도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영국 학교에서는 평점이 4.5 만점에 최소 2.5이상은 되야 하고 3.5이상을 좋은 성적으로 본다. 캠브리지와 옥스퍼드에 입학하는 학생들은 거의 만점에 가까운 평점의 학생들이었다.

추천서는 직장경력이 있다면 한부는 직장 상사에게 받는 것일 일반적이다. 우리나라 혹은 아시아 학생들의 추천서는 너무 일반적인 내용만을 기술한다고 대학에서 말한다. 우리는 우등상인데도 불구하고 ‘ 품행이 방정하고, 성적이 우수하다’라는 말에 익숙하다. 구체적으로 학생의 능력이 어느 분야에서 뛰어나고, 어떤 프로젝트를 어떻게 진행, 해결했는지 기술하는 것이 심사에서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다.

통보는 학교에 따라, 학생에 따라 다르지만, 3,4월이전에 지원을 마쳤을 경우 4-6월 사이에는 통보가 온다.


 

출처:

 
 
영국 문화원 제공 영국 유학 정보 웹진바로가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해외여행일지 > 잉글랜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컨티키 코리아  (0) 2004.09.03
[펌] 이것이 바로 영국의 아침식사...ㅠ.ㅠ  (0) 2004.08.24
Broadstairs  (0) 2004.06.23
내가 있던 Regent Margate  (0) 2004.06.23
[펌] 장 폴 고티에  (0) 2004.06.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