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uby on Rails

Mac용 Ruby on rails 설치하기

by 달토끼남편 2008. 6. 2.
맥 OSX에는 기본적으로 ruby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사실 왜 기본탑재가 되어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
루비를 사용할 수는 있지만 rails 환경은 별도로 설치를 해주어야 웹개발을 할 수 있죠.

"레일스와 함께 하는 애자일 웹 개발"이라는 번역서에 보면 맥용 레일스를 설치할 수 있는 국내외 사이트가 소개되어 있습니다.
(번역서이다 보니 주석처리로 국내 사이트가 소개됐습니다.)

http://wiki.bawi.org/index.php/Mac%EC%97%90%EC%84%9C_Rails_%EA%B0%9C%EB%B0%9C%ED%99%98%EA%B2%BD_%EA%B5%AC%EC%B6%95%ED%95%98%EA%B8%B0

위의 사이트는 체계적을 정리가 잘 된 국내 사이트입니다.
그렇지만 저같은 초보가 따라하기에는 여러 가지 어려움이 많아 보입니다.
실제로 따라했지만 몇몇 군데에서 막히더군요.

번역서의 내용에서는 애초에 해외 사이트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http://hivelogic.com/articles/2007/02/ruby-rails-mongrel-mysql-osx

저 역시 위 사이트를 보면서 몇 번의 시도 끝에 성공했습니다.
실제로 한번에 성공한 것처럼 보이지만, 책의 예제를 따라하다 보니 계속 에러가 발생해 설치에 문제가 있었나 싶어 몇 번 반복설치를 하게 되었습니다. (설치과정보다는 책의 예제에 문제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는 위의 해외사이트를 추천해 드리고 싶네요.
아래 링크는 조금 더 업데이트된 내용입니다.

http://hivelogic.com/articles/2008/02/ruby-rails-leopard

첫 번째 링크를 자세히 보는 것이 좀더 도움이 됩니다.

통상 웹서버로는 Webrick을 사용하는데 여기서는 Mongrel을 설치하고 있습니다.
뭘 설치해도 관계없고 Webrick을 쓰고 싶다면 웹서버 실행 시 옵션을 주면 그만입니다.

*Tip 1: 레일스가 2.0으로 업데이트가 되면서 DB프로그램인 SQLite가 기본으로 탑재됩니다.
따라서, MySQL을 통해서 DB를 사용한다면, 아래와 같은 식으로 mysql을 기본 DB로 설정해 주어야 응용프로그램의 /config/database.yml 세팅에서 MySQL이 DB로 세팅됩니다.

> rails -d mysql demo

*Tip 2: 설치를 끝내고 "레일스와 함께 하는 애자일 웹 개발"의 첫 번째 예제인 Hello 예제를 하다보면 에러가 발생합니다.
MySQL을 통한 데이터베이스 생성이 이루어지지 않아서 발생하는 에러입니다.

> mysqladmin -u root create demo_development

위와 같이 DB를 생성하면 해결됩니다. (이것 때문에 얼마나 헤맸는지...)

*Tip 3: Mongrel 웹서버 대신 Webrick을 사용하고 싶다면

>ruby script/server webr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