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여행일지/잉글랜드

[펌] 영국사람들은 추운 겨울을 어떻게 보낼까?

by 달토끼남편 2006. 1. 2.

한국에서는 영국이라는 나라를 많이 알 것 같으면서도 의외로 모르는 분들이 참으로 많은 것 같습니다.

저희도 처음에 영국에 올 때는 아무 것도 모르고 와서 참으로 많은 것이 혼동스럽고, 당황스럽고, 이런 것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상당한 시간이 흐르기도 했습니다.

왜냐하면 영국은 한국과는 너무나 다른 점이 많다는 것 입니다.

 

지금이야 인터넷이 발달 되어서 정보공유라든지, 정보를 쉽게 찿을 수가 있고, 또한 이렇게 블로그 라는 것이 있어서, 인터넷 왭사이트 기술이 없더라도 누구나 쉽게 자기자신의 자료를 많은 분들에게 제공을 할 수가 있는 시대가 되어서 편하지만, 전에는 이런 것이 없어서 대부분의 것을 직접 몸으로 체험하고, 경험해서만 알 수 있었습니다.

 

저희 부부가 영국에서 오랫동안 거주하면서 많은 한국사람들이 영국에 오시면 궁금해 하는

것이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 중의 하나가

 

`영국사람들은 추운 겨울을 어떻게 지낼까?’

 

방안에 온 돌이 없을 텐데, 저런 오래 된 집에서 어떻게 난방장치 시설을 하고 지낼까?' 하는 것 입니다.

집 안에 온 돌이 있을까?

지금도 벽 난로에 나무를 때고 지낼까?

저 오래 된 집에서 도대체 어떻게 추위를 극복하면서 지낼까?

아주 궁금한 내용 입니다.

많은 분들이 영국의 집에 관해서는 신기하기도 하고, 이상하기도 하고, 궁금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지금까지 그런 궁금증을 풀어 준 사람들이 그렇게 많지는 않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1930년에 지어진 오래 된 영국 집들, 모든 집의 지붕에 굴뚝이 있습니다 - 

 

저희가 영국에 와서 가장 고생을 했던 것이 바로 추위 때문이었습니다.

영국의 겨울은 은근히 추워서 추위가 뼈 속에 들어오는 듯한 추위, 사람들의 마음까지 얼게하는 추위가 영국 추위 입니다.

한국은 삼한사온이라는 것이 있어서 삼일 추우면4일은 어느 정도는 따뜻하기도 한데, 영국은 추우면 10일이고, 20일이고 계속 추워 버리고,

한국은 밖은 추워도 집안에 들어오면 따뜻한 방바닥이라도 있어서 집안은 춥지가 않지만, 영국은 집안에도 춥다는 이야기이지요.

 

영국에서 학생들은 방을 하나 만 세를 얻어서 생활하는데, 이 경우 집 주인들이 난방비가 많이 나오니 집을 따뜻하게 해주는 히팅을 잘 틀어주지 않습니다. (이래서 저희도 너무나 추워서 고생을 엄청나게 했습니다)

영국 집들은 오래 되어서 창문으로 바람이 많이 들어옵니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창문도 나무로 되어있어서 겨울에 바람이 불면 집안의 커튼이 흔들릴 정도로 바람이 들어 오니, 집안도 꽤나 춥습니다.

그래서 집안에 있을 때도 두꺼운 옷을 입고 있고, 오래 전에는 저희도 집안에서 장갑을 끼고 생활 한 적도 있습니다. (집 주인이 난방장치를 틀어주지 않아서, 추워서 고생을 많이 했습니다)

물론 돈이 많아서 따뜻하고, 시설이 좋은 집에서 살면야 좋겠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렇지를 못하니 추운 겨울에 고생을 감수해야 합니다.

 

저희도 남의 집에 살면서 생활 했을 때, 집 주인이 히팅을 틀어주지 않아서 너무나 추위 때문에 고생을 해서 지금은 다른 것은 아껴도 히팅 또는 난방장치를 하는 것에는 그다지 아끼지 않는 편이고, 겨울 추위를 대비해서 미리미리 준비를 철저히 해 놓아서 아이들이 추위 때문에 고생을 하지 않도록 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종종 한국 분들이 저희 집에 오면`어! 이 집은 먹고 살만 한 모양이야, 집 안이 훈훈하네!' 라고 농담도 하지만, 그 만큼 철저하게 준비를 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요즈음 영국 런던의 날씨가 몹시도 추워졌고, 매일 안개가 자욱하게 많아졌습니다.

딸아이 하영이가 말하기를

"아빠, 뉴스에서 말하는데, 올 겨울의 영국날씨는 100년 만에 가장 추운 날씨가 된데, 그래서 벌써부터 예년에 비해서 추워지기 시작하는 것 같아"

그렇군요. 그래서 그런지 영국 날씨가 예년에 비해서 많이도 추워 졌습니다.

영국의 추위는 한국추위에 비해서 더 추운 느낌을 받습니다.

한국이라면 따뜻한 방 바닥이 있어서 집안이 훈훈한 느낌을 받는데, 영국은 벽에 붙은 히팅으로 공기를 따뜻하게 하고, 일반적으로 집이 오래 되었고, 창문이 나무로 되어 있어서 바람이 많이 들어와서 아주 추운 느낌을 많이 받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안개가 끼고, 음침한 날씨에, 싸늘하게 추운 전형적인 요즈음의 영국 날씨 -

 

3년 전인가요? 제가 한국에 있는데 영국의 부인 한테서 다급한 전화가 왔습니다.

"여보, 바람이 세게 불어서 우리 집 창문이 밖으로 떨어져서 나가 버려서 창문유리가 깨지고, 집안으로 바람이 엄청 들어와요. 이 일을 어떻게 해?"

너무나 놀란 내가"우선 아는 사람들에게 연락을 해서 좀 오라고하여, 창문부터 달아야지. 깨진 유리는 우선 테이프로 붙이고, 생활하고 있어!" 라고 이야기를 해 주었는데, 나도 어이가 없었습니다.

하긴20여 년 전에 만들어진 창문이니까, 바람에 떨어져 나갈 수도 있다고 하지만, 창문이 떨어져 나갔다면 도대체 어떻게 할 것인가? 아니 창문이 떨어져 나가다니? 도대체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위 창문의 오른쪽 부분이 떨어지면서 우측의 Portch 지붕으로 먼저 떨어진 후, 땅바닥으로 떨어져서 창문유리가 박살이 나지 않았음. 이 모든 창문은 이중창으로 새로운 것으로 모두 끼워 넣었음 -

 

 

5년 전에 어느 한국 분을 만났는데, 이 분이 열을 내면서 하는 이야기가

"전 절대로 영국의 낡은 집에서는 살지 않아요. 아니 글세 밥을 먹고 있는데, 밥상 테이블 위로 천정이 무너져서 떨어졌어요. 얼마나 놀랐는지요. 아니 세상에 밥 상 테이블 위로 천정이, 천정이 무너지다니요?"

그래서 나는`그래, 천정이 무너지는 것 보다는 창문이 떨어져 나가는 것이 낳지'

 

그래서 이런 저런 일이 있은 후부터는 오래 된 집의 겨울 준비를 단단히 하는데도 부족한 점이 있습니다.

영국에서는 겨울 난방을 위해서 어떻게 하는지 기록 하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이것은 Central Heating 입니다. 이것으로 인해서 집안을 따뜻하게 할 수 있고, 수도꼭지중 따뜻한 쪽을 틀면 위 기계가 작동하면서 따뜻한 물이 나옵니다. 영국의 모든 가정에는 이런 Central heating이 있습니다.

영국에서는 수입을 짭잘하게 올리는 기술이 바로 이 Central Heating 기술자들 입니다.  Central Heating 을 겨울에는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종종 고장이 나는데, 겨울에 한 번 고장이 나면 따뜻한 물 과 공기를 따뜻하게 만드는 판넬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아주 고생을 하고, 일반적으로 기술자를 부르면 몇 일 후에 오기 때문에 아주 추운 겨울을 보내야 합니다.

일단은 이것이 고장나면 아주 골치가 아픕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 Central Heating 안에는 온도조절 및 시간조절을 하는 장치가 다 되어 있습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사람의 손이 닿기 쉬운 곳에 이렇게 Central Heating 자동조절장치가 부착이 되어 있습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 각 방 및 거실, 복도, 부엌등의 한 쪽 벽 아래 쪽에 위와같은 판넬이 부착되어서 열을 발생하여 집안 공기를 따뜻하게 합니다. 여기 아래쪽을 보면 물이 통하는 동파이프가 보이고, 좌측에는 열조절장치가 부착이 되어 있습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작은 화장실 구석에 부착 된 판넬 입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 큰 화장실 구석에 부착된 판넬로서 수건을 걸 수 있는 것으로 부착을 하였습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창문은 이중창으로 교체하여 바같에서 바람이 들어오지 못하도록 하였습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집 안의 창문도 이중창으로 교체하여 바같에서 바람이 들어오지 못하도록 하였습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전에는 집 정면 문틈으로 바람이 엄청들어왔는데, 이렇게 Portch를 만들어서 바람이 들어오지 못하도록 하였습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온풍기 입니다. 이것도 한국에서 사가지고 가져 온 물건 입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벽 난로 입니다. 석탄은 인조석탄으로서 한 번 구입하면 약 5~6년 정도는 사용할 수가 있으며, 불은 가스로 연결되어서 밑의 가스관에서 불이 나옵니다. 이 벽난로는 생각보다 열량이 많지가 않지만, 틀어놓고 지내면 운치가 있습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벽난로 입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벽난로와 집 지붕에 있는 굴뚝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모든 집에 이렇게 굴뚝이 있지요. 그렇지만 요즈음에는 벽난로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최근에 지어진 집에는 굴뚝이 없습니다 -

 

 

 

이 글을 읽은 분들, 또는 그 자녀 분들이 영국으로 공부를 하러 간다면 아마도 추위 때문에 걱정할지 모르지만, 이것은 누구나 겪는 일이니까,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런 추위 경험은 이 글을 읽는 독자 여러분들이 경험할 수도 있고, 또는 자녀 분들이 경험을 할 수도 있는 문제들 입니다.

 

 

출처:http://blog.daum.net/gotouk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출처:http://blog.daum.net/gotou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