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로그

KBS 역사스페셜 – 미스터리 추적, 일본천황은 백제인인가

by 달토끼남편 2023. 2. 23.

2002년 2월 16일에 방영한 내용인데, 21년 전이다.

 

2001년 12월 일본의 아키히토 일왕은 간무천황(8~9세기)의 생모가 백제계였다고 속일본기에 쓰여있어 한국과의 인연을느낀다고 발언한다.

 

이런 일왕의 발언이 마치 일본 천황가의 외척이 백제계였으니 일왕가는 반쪽이 백제계, 한반도인 아니냐...라는 말들이 설왕설래했다.

 

하지만, 이 때는 한일 월드컵을 앞둔 시점이라 그런 분위기에서 양국의 관계를 좀더 부드럽게 하고자 아주 오랜 역사의 한 시점의 이야기를 꺼낸 것이 아닌가 싶다.

 

https://youtu.be/rTWxGtI-b6g

 

 

방송의 내용도 그렇다.

일본 간무천황의 어머니(고야신립)이 백제인이었으며 그가 무녕왕의 후손이었다는 것이다.

 

이러한 것이 한편으로는 백제계의 후손아니야? 라고 말할 수도 있으며 또 한편으로는 일본이 주장했던 내선일체의 단초가 될 수도 있으니 함부로 접근할 일은 아닌것 같다.

 

다만, 방송 내용이 매우 흥미롭기는 하다.

(기억으로 두어번은 본 것 같다.)

 

2015년에 동아일보 기자가 쓴 글도 찾아보았다.

 

https://www.donga.com/news/Culture/article/all/20150624/72095844/1

 

日王 “천황의 생모는 백제 무령왕의 자손” 폭탄발언에…

한일 월드컵 공동 개최를 1년 앞둔 2001년 12월 23일 아키히토(明仁) 현 일왕은 68세 생일을 맞아 왕실에서 기자회견을 갖는 자리에서 폭탄 발언을 한다. “나 자신으…

www.donga.com

 

다른 한편으로 이러한 주장을 경계하는 글도 보인다.

 

https://www.newstof.com/news/articleView.html?idxno=10221 

 

일본 천황은 정말 '백제의 후손'인가? - 뉴스톱

작년에는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 조치, 한국 정부의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GSOMIA) 종료 결정 등으로 인해 한-일 관계가 상당히 악화된 가운데, 10월에 열린 나루히토 천황 즉위식에 이낙연 당시

www.newstof.com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방송내용과 관련 기사들을 찾아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다.